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몇 주전에 음식을 잘못 먹어서 탈이 나서 한참 고생을 한 적 이있는데요. 이전까지는 괜찮았는데 그렇게 앓고 나서는 종종 소화불량이 일어나네요. 진료를 받아 보니 자연스럽게 좋아지는데는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사람에 따라 선천적 체질로 소화불량이 잦을 수가 있고, 음식을 잘못 먹어서 식중독에 걸렸거나 식습관이 안 좋을 경우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심할 경우엔 구역질과 구토 증상도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저와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자세히 알아봅시다.

1. 매실

어렸을때 배탈이 난 적이 있는데요. 그때 할머니께서 매실액을 한잔 주셔서 먹었더니 감쪽같이 나았었습니다. 매실은 우리 몸에서 정장 작용을 하고 해독능력이 뛰어나 소화불량이나 설사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해 구토증상이 나올 경우에는 매실 농축액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차를 우려 마시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모과차

소화불량, 속이 울렁거림, 구토 및 설사에는 모과차를 마셔주면 속을 편안하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모과에는 사과산과 유기산이 풍부해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돕고,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3. 녹두

녹두는 우리 몸의 열을 내려주고 더위로 인해 생긴 병을 치유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찬 음식 등으로 배탈이 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때는 녹두를 먹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위의 열을 해결해주어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토 증상을 완화해주고 독을 풀어 줍니다.

4. 생강

생강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디아스타제는 천연소화제라 할만큼 소화를 촉진시켜 주어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입니다. 소화불량 이외에도 속이 안 좋거나, 멀미가 심할때 마셔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부추

부추에는 비타민 A, B, C 철, 카로틴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소화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부추를 섭취할때는 즙을 내서 간편하게 먹을 수도 있습니다.

6. 소금물

과음, 과식, 식중독으로 인해 배가 불편하고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소금물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소금의 특징이 세균을 억제하고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데, 배앓이를 할 경우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소금물을 마실때는 미지근한 물에 반스푼 정도를 넣어 마시면 좋습니다.

댓글